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나온 책] 1950, 한국전쟁 70주년 사진집 출간

도서

by 리플레이 비즈라이프24 2020. 7. 8. 15:13

본문

 

1950 한국전쟁 70주년 사진집/ 존리치 / 하나북스퀘어/ 1만8000원

종군 기자 존 리치 John Rich (1917~2014) 피보디상 수상.

1차 세계대전 이후 20세기에 미국이 참전한 모든 전쟁에 군인으로 참가하거나 기자로 종군했다.

이 책은 한국 전쟁 때 찍은 사진중에서도 원판 그대로 남아 있는 사진이다. 이당시 대부분의 기자들은 흑백필름을 썼다고 저자는 말한다.  

존 리치는 코닥크롬 필름(KODACHROME)을 사용했는데 스라이드 형태로 현상된 이 필름은  작가가 50년 가까이 외국 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필름 훼손없이 보관되어진 이유도 전한다.

역사속 인물은 지금 누군가의 할머니 할아버지 일수도...

1950 속 사진은 참혹한 전쟁의 모습이 아닌 50년 세월 대한민국 우리들의 모습이 고스란이 담겨있다. 

책을 한장한장 넘기다 보면 이당시의 어린이들이 지금 누군가의 할아버지 할머니 일 것이다. 

만약에 책속의 인물이 자신인걸 발견했다면 그 사람은 이책이 얼마나 소중할 까?라는 상상도 해본다. 

1950은 읽는 책이기 보다는 보는 책일 것이다. 70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 책속의 경복궁은 중앙청사가 가로 막혀있는 시대를 보여준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창덕여고 학생들이 1952년 이승만 박사의 대통령 취임 축하식 참가 사진이 있는데 학생들 얼굴이 많이 나와서 창덕여고 다녔던 분 또는 이날 행사에 나갔던 분이라면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 싶다. 자신의 얼굴을 발견한다면 말이다.

책 후반부에 가면 전쟁과 무기가 나오는데 군사마니아라면 좋은 구경거리가 될것 같다.

또한 종전을 앞둔 판문점의 모습도 고스란이 담겨있다. 이당시 판문점이 초가집이였다는... 열악한 우리나라의 모습을 엿볼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